카테고리 없음

여권발급 서류

2019. 9. 30. 18:36

여권발급 서류를 알아보겠습니다. 이제 가을이 시작되었습니다. 무더위가 밀려올때 쯤이면 일탈아닌 일탈을 꿈꾸게 되는데요. 더운날씨를 피해서 지금 여행을 떠나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해외여행의 필수품 여권발급 서류를 알아보고 가까운 곳으로 휴양을 떠나볼게요.



옛날과 달리 요즘에는 많은 분들이 해외여행을 자주가고 계십니다. 방학이나 회사의 휴가를 맞춰 여행을 떠나면서 이제 여권발급은 필수가 되고 있어 서류 준비를 어떻게 해야 하나 싶을 겁니다.




국내에도 물론 정말 아름답고 좋은 휴가지가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다양한 문화를 경험해보는 것은 살아가는데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휴가철에 외국에 나가는 것도 이런 이유가 많습니다. 물질적인 부담이 있지만 젊을때가 아니면 기회가 자주 없게됩니다.


그래서 비행기를 타고 떠나는 여행의 필수품인 여권발급 서류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해외를 나가기 위해서는 반드시 있어야 하는 것으로 우리나라에서 발급하는 신분증과 동일한 효과를 지니고 있습니다.



주민등록증만 있으면 국내에서는 모든 것이 해결되지만 외국에서는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이때 여권이 자신을 증명해줄 수 있는 유일한 신분증이 되는데요. 대한민국 국적을 보유하고 있는 국민이라면 누구나 발급 받을 수 있는 신분증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말 그대로 여권은 자신이 어느나라 사람인지 입증을 할 수 있는 공적인 문서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아무곳에서나 구할 수 있는 것이 아니고 엄격한 규정에 따라 서류를 제출하고 기타 필요한 것을 제출해야 만들 수 있게됩니다.



대부분의 국민이라면 일반 여권발급을 신청하실텐데요. 당연히 검토과정이 있고 발급 거부대상에 포함될 수도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이미 가지고 있는 경우에는 반납을 하셔야 재발급 신청이 가능합니다. 대한민국 여권은 기본적인 컬러가 녹색으로 이루어져 있고 붉은색의 관용여권과 검정색의 외교관여권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2020년에는 파란색으로 일반여권이 변경되어 좀 더 밝은계열로 간다고 합니다.



기본적으로 여권발급 서류는 많지 않습니다. 우선 자신의 신분을 증명할 신분증과 여권용 사진을 지참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발급 신청서를 작성해주시면 됩니다. 단 25세 에서 37세 미만의 병역 미필 남성분은 국외여행허가서를 발급받으셔야 합니다.



아무래도 징병제도를 유지하고 있는 대한민국에서는 해외로 도피하는 병역 미필을 막기 위해서 이런 제도를 운영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18세에서 24세의 미필 남성의 경우에는 다행히 상관없다고 하니 안심하고 신청을 해보시면 됩니다.



만 18세 미만의 미성년자의 경우 여권발급 서류가 조금 다릅니다. 본인 / 법정대리인 / 2촌이내친족이면 여권발급 신청을 할 수 있으며 여권사진1장, 가족관계증명서/법정대리인동의서, 여권발급 신청서등이 필요합니다. 아무래도 주민등록증(신분증)이 없어서 확인이 조금은 복잡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여권용 사진을 찍어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귀가 제대로 보여야 하고 흰색와이셔츠의 경우 배경과 문제가 될 수 있기때문에 다른 옷으로 갈아입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안경이나 의상의 제약이 있어 다시 찍어야 하는 경우도 종종있으니 한번에 해결하기 위해 변경된 조건은 항상 최신으로 확인하시면 좋습니다.



현역으로 군인생활을 하시거나 대체복무중인 분들도 여권발급 서류는 비슷합니다. 단 앞에서 본것처럼 국외 여행허가서를 발급받아야 하는데요. 방법에는 조금차이가 있어 병무청, 소속부대, 소속학교, 기관 등 자신의 위치에 맞는 곳에서 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여자 직업군인이나 38세 이상의 남자 직업군인은 병역이 이미 끝났다고 생각해서인지 국외여행허가서가 필요없다고 합니다. 그래서 일반적인 여권발급 서류만 챙기시고 신청을 하러 가시면 됩니다.



과거의 종이여권에서 이제는 최첨단으로 가고 있습니다. 그래서 수월하게 해외에서 이용할 수 있는 전자여권으로 변경되고 있습니다. 여권발급 서류에 변화는 없으니 그대로 신청하시면 되니 부담가지시지 마시고 찾아가보시면 될것 같습니다.


편의성이 높은 전자여권은 기존 여권에 민감한 칩이 내장되어 있어 위변조가 불가능하다고 합니다. 그리고 미국 비자면제프로그램으로 이용하실 생각이라면 무조건 전자여권을 발급받으셔야 하니 기억해두세요.



해외로 떠나는 여행은 언제나 들뜨기 마련입니다. 여권발급 서류 신청을 하시면 이제 비행기를 타고 해외로 떠날 수 있는 신분증이 완성됩니다. 하지만 그전에 해야할 일이 하나 더 있습니다.



바로 여행경보 제도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외교부에선느 여행을 가면 안되는 지역과 조심해야 하는 지역을 계속 알려주고 있습니다. 철수권고나 여행금지 구역은 안가시는 게 좋은데요. 자신의 목숨보다 소중한 것은 없습니다.



즐거운 여행이 되기 위해 떠나는 곳이 자칫 영영 돌아올 수 없는 곳이 되면 안되는데요. 해외 안전여행을 검색해보시면 쉽게 확인을 할 수 있으니 떠나기전 확인은 필수입니다.




만약 여권발급 서류나 기타 궁금한 사항이 있을 경우에는 여권헬프라인에 전화를 걸어보셔도 됩니다. 02-733-211 로 해보시거나 이메일 주소로 연락을 해보셔도 됩니다. 통화량이 많으니 이메일을 권유하고 있습니다.



옛날처럼 많은 짐을 싸들고 해외여행을 가는 분은 이제 거의 없습니다. 꼭 필요한 여권과 경비를 챙겨 가벼운 마음으로 떠나보시는 것을 어떨까요. 오늘은 여권발급 서류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안전하고 즐거운 여행을 하기위해 주의는 항상 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