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온라인 게임들의 이슈가 되고 있는 확률형 아이템은 논란이 된지 한참되었지만 크게 공론화되지 못하고 오랜 시간 지지부진하게 진해오디어 왔습니다. 사행성이 짙었지만 자율규제방식으로 버텨오면서 논란을 줄였습니다.

국내 게임사들은 정액제가 아닌 물건을 판매하는 방식으로 수익을 얻어가는 방식을 선택하고 있습니다. 그러다보니 게임자체는 무료이지만 아이템을 판매하여 더 높은 수익구조를 보여 과거보다 비싼 게임을 하고 있는 편입니다.

특히 확률이 조작되고 알수 없는 사용자들 입장에서는 불만이 생기게 되었지만 게임유저들은 반복적으로 게임 아이템을 사면서 지금까지 플레이를 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다 논란이 커지면서 게임회사와 유저들간의 대화가 시도되고 있습니다. 간담회를 하고 자율규제를 벗어나는 규칙까지 생기게 되는 발판이 되었는데요.

회사별로 대응하는 방식이 다르고 현재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받고 있을때 확률형 아이템의 방식이 투명하게 공개되거나 바뀌게 되어 한국게임의 새로운 도약으로 이어지기를 기대해봅니다.